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본 과목은 사회복지를 교양적 수준에서 이해하려는 학생들과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의 성격형성과 행동발달 및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특정 상황에 처한 인간을 보다 통합적으로 이해하여 사회사업 방법의 과학적이고 이론적인 근거를 발견하고 개발한다.

사회복지실천론(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본 과목은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통합적 인 시각을 갖도록 도움을 준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본 과목은 개인과 집단, 가족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모델과 개입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 등을 통해 실천기술과 기 법,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고 실제에 개입,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본 과목은 사회복지정책이 갖는 개념을 이해한다. 이 같은 개념 이해 는 사회복지정책이 여타 정책 (경제정책, 외교정책, 국방정책 등등)과 어떻게 다른 지에 바탕을 둔다. 또한 사회사업실천론과 사회복지정책 이 갖는 관계의 긴밀성을 파악한다. 더 나아가 사회복지정책을 분석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정책 결정 과정, 정책 수행 과정, 정 책 비용, 정책 결과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상 과정에 대한 이해는 정책 대안 제시 능력 배양으로 이어진다.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 Practice)

본 과목은 사회복지사 활동의 주요 장으로서 존재하는 지역사회의 복 지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이해 및 능력 제고에 기본적인 초점을 둔다. 이러한 목적 하에 본 과목에서는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지역사회,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개념 등을 학습한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본 과목은 공적 및 민간 차원의 사회복지 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 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의 요원으로서 사회복지조직을 관리ㆍ운영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본 과목은 연구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들을 배운 다. 서베이, 욕구조사, 실험연구, 단일사례연구설계, 프로그램평가 등 주요한 조사방법의 설계와 자료수집 기법들을 포함하는 내용을 다룬다.

사회복지현장실습Ⅰ(Social Work Practicum Ⅰ)

본 과목은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실천가를 교육, 훈련하는 것이다.

사회복지법제(Social Welfare and Law)

본 과목은 사회복지법에 대한 접근으로 사회복지학과 법학적 지식을 요구한다. 즉 사회복지학을 토대로 하고 법학적 개념 도구를 응용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 회복지법의 개념, 역사적 생성배경과 과정,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권리 성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보장기본법, 사회 복지사업법을 포함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의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주와 체계를 파악한다.

기독교 사회복지론(Christian Social Welfare)

기독교의 자선사상에 입각한 사회사업의 기원과 역사적 흐름을 고찰하고, 성서에 기록된 바에 의한 사회사업의 형태를 연구하며 교회와 지역사회의 관계에서 사회사업이 기여할 수 있는 분야와 프로그램들을 모색한다.

사회복지특강(Special Lecture of Social Welfare)

본 과목은 사회복지사 1급 국가 자격증 시험을 대비를 위해 관련 과목 의 요점정리 및 시험문제 풀이 훈련 을 통해 국가시험을 준비토록 한다.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본 과목은 사회복지제도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이라 는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 고, 한국 사회의 대표적인 문제들 각각을 분석하여 사회적 예방 대책 및 해결 대책을 연구함과 구체적 사회문제 분석에 대한 연구 과제를 수행한다.

사회복지발달사(History of Social Welfare)

주요 사회복지국가들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그 사회의 역사적 맥락 안에서 분석함으로 사회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등 제 요인들과 역사 적 실천물로서의 사회복지제도간의 역동적 관계를 규명한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발달과정을 분석하여 향후 사회복지제도의 발전방향을 전망해 본다.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Families)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에 관해 고찰 한다.

아동복지론 (Theory of Child Welfare)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 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 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노인복지론(Social Welfare with the Aged)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개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사회 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 한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을 제공한다.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해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 의 개념과 형태 및 변화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다양한 사회보장 제도의 내용들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국민경제, 고용구조 및 가족구조에 미치는 상호 영향을 알아본다.

사회복지자료분석론(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은 응용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이론과 실천의 양면에 있어 서 과학적 특성을 제고하기 위해 사회복지의 조사자료를 분석하는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이에 본 과목은 학생들이 사회현상을 통계적으로 기술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Disabled)

장애인 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장애에 대해 접근하는 다양한 시각 및 장애인 복지의 이념과 가치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새롭게 정리되고 있는 장애에 대한 정의 및 분류에 대해 학습하고 장애에 대한 생애 주기ㆍ유형ㆍ정도에 따른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학교사회사업론(School Social Work)

학생들과 학교현장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 학교사회사업의 철학, 개념, 모델, 실천대상 과 실천방법, 제도 등 효과적인 실천을 위한 제반지식을 학습한다.

의료사회사업론(Social Work in Health Care)

의료 및 보건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환자와 가 족에게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요소들에 대한 학습을 하며 환자들의 기능회복을 위한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론(Social Work in Mental Health)

정신보건 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해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사례관리란 정신건강, 노인, 아동복지, 보건 그리고 발달장애와 같은 인간서비스에 두루 쓰여지는 실천양식이다. 그것은 지역사회 세팅 내 에서 만성 장애인이나 중증 장애 클라이언트에게 차츰 확대되고, 지속 적인 보호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와 같이 특정한 사회조류가 사례관리의 역할과 필요성을 요구하는 것에 발맞추어 이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윤리와철학(Social Work Practice Ethics)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 현장에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ㆍ간접적으로 개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 에 관해 논의한다.

여성복지론 (Social Services for Women)

여성문제와 여성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 방안을 학습하여 여성복지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여성주의적 관점의 변천과정,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본 여성문제에 대한 이해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성주의적 관점을 적용한 사회복지정책과 실천방법에 대한 이해 등을 다룬다.

프로그램개발과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 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청소년복지(Youth Social Welfare)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주요 문제, 청소년관련법, 정책과 행정체계에 대한 기초 이론과 실천기법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청소년 상담, 수련활동, 문화 활동과 같은 전문적 실천기술에 대한 질 높은 이해를 통해 청소년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다문화가족복지론(Social Welfare with Multicultural Families)

국제 이주를 통해 형성된 다양한 다문화가족과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문화와 관련된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다문화가족에 대한 폭넓은 시각과 관점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다문화가족복지를 위한 정책과 서비스 및 실천에 대한 주요 이슈들을 검토함으로써 다문화가족복지의 현황과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국제사회복지론(Theory of Welfare in International Society)

국제적 차원에서의 빈곤과 소외, 불평등, 아동과 여성의 인권과 개발, 종교와 인종간의 갈등, 전쟁 등의 극단적인 폭력 등 다양한 이슈들과 문제들을 이해하고 어떻게 해결해 갈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사로서 지구적 차원의 공동체 형성과 세계 시민권에 대한 시도들을 어떻게 받아들이며 자신의 전문적 가치관, 기술, 실천 지식으로 발전시켜 갈지에 대해 학습한다. 국제사회복지와 관련된 민간부문 국제기구의 활약과 공공부문 선진국 및 우리나라의 노력을 바르게 이해한다.